본문 바로가기
디지털교육

<정보올림피아드>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학생들

by 프랑프랑 2023. 9. 20.
반응형

정보올림피아드 대회는 컴퓨터 과학과 정보기술 분야에 대한 학생대회로 다양한 국제대회와 지역대회로 진행되는 프로그래밍 및 문제 해결 대회 중 하나입니다. 이 대회는 정보기술과 알고리즘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해결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알고리즘 설계능력을 겨루는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단순히 대회라는 개념보다는 정보 기술 분야의 인재를 발굴하고 촉진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회형식

대회는 개별 라운드로 진행되며 대부분의 경우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설계, 데이터 구조, 수학 논리 및 문제 해결 능력을 시험하는 문제로 구성됩니다. 

참가자들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며 주어진 시간 내에 가능한 많은 문제를 풀려고 노력합니다. 

 

◇국제적인 대회

정보올림피아드 대회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대회이며 다양한 국가에서 참가자들이 경쟁합니다. 국제 대회에 참가하려면 국내대회나 지역 예선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야 합니다. 

예선대회는 각 국가에서 국내 대회나 지역 예선 대회를 개최하여 대회 대표팀을 뽑습니다. 이 예선대회에서는 참가자들이 문제를 풀어 순위를 정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이 국제 대회에 나가는 자격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수상내용

정보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학생들은 상장, 메달, 상금 등의 상을 받게 됩니다. 또한 국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정보 기술 및 컴퓨터 과학 대학에 입학하거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준비과정

1. 프로그래밍 언어 습득

대회엣 주로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야 합니다. 대부분의 정올에서는 C++, JAVA, Phthon 등의 언어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언어를 충분히 이해하고 능숙하게 다룰수 있어햐 한다는  것입니다. 

 

2.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 공부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알고리즘과 자료 구조를 공부하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알고릐즘을 사용해야 하는 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3. 기출문제풀기

정올대회의 기출문제들을 풀어봅니다. 이를 통해 대회의 양식과 난이도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회 시간이 제한되므로 시간관리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자원 활용

온라인에서 정올 관련 자료와 튜토리얼을 찾아 풀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그룹 스터디 혹은 멘토링

같이 공부하는 그룹에 참여하거나 정보올림피아드 경험이 있는 멘토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보 올림피아드 대회는 높은 수준의 경쟁이므로 준비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지식과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원자들에게 유리한 입시기회나 취업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정보올림피아드(정올)에 참가하기까지

정올에 참가하기까지는 긴 여정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보는 것이 좋은 대요. 

바로 그 시작이 코딩수업일 것입니다. 어린 나이라면 블럭 코딩부터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학원을 알아볼까 독학할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학교 방과 후 수업부터 시작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럭코딩은 아이들이 스스로 알고리즘을 짜고 생각하는 방법을 배운다는 점에서 좋은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텍스트코딩으로 자연스레 관심이 넘어가게 될 텐데요. 생각 보다 텍스트 코딩을 가르치는 학원이 잘 없다는 점이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정말 책이 잘 나와 있어서 기초 정도는 독학으로도 가능하니 어른이 조금만 옆에서 도와준다면 기초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코딩이라는 것에 지식도 쌓이고 관심이 깊어지다 보면 영재원 수업에 개설된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으면 됩니다. 교육청, 대학등에서 영재원 수업을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나름 깊이 있게 가르쳐 주어 폭넓은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카이스트에 사이버 영재원수업이 개설되어 있는데 조금 어렵다고 느낄 수는 있으나 온라인으로 질문 글을 남기면 카이스트 대학원생 조교분들이 상세하고 친절한 피드백을 바로바로 준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인 수업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밍뿐 아니라 관련 수학적인 질문도 엄청 자세하고 친절하게 해 주신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좀 더 자세하고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앨리스코딩이나 위즈라이브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잘되어 있다거나 개인적인 시간에 최대한 맞춰주는 커리큘럼이 아주 좋다는 평이 많으니 다각적으로 상담해 보시고 수업을 들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얼마전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서 우리나라 대표단이 종합5위라는 기특한 결과를 받았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미래에 가장 유망한 직업은 컴퓨터, 데이터,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이 것들이 관련 있는 직업이라고 하죠. 

정보 올림피아드 대회는 높은 수준의 경쟁이므로 준비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컴퓨터 과학 및 정보 기술 분야에서의 지식과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지원자들에게 과학고나 영재고 입학 혹은 대학준비에 유리한 입시기회나 취업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영재교육원_정보과학융합> in 서울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많은 아이들과 학부모님들께서 디지털교육에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라에서도 관련 수업 및 교육에 엄청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5년부터는 코딩수업이

meltingsmil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