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새싹; 디지털 새(NEW) 싹(Software.AI camp)
꼭 여름방학에만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또 다른 디지털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자라나는 새싹들이 디지털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디지털새싹캠프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초. 중. 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으로 대학과 기업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전국 단위로 실시하는 교육캠프입니다.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에 친숙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형 교육캠프들이 개설되어 있어, 학생들은 디지털 새싹을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교육에 참여해 보면서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디지털 기술에 흥미를 가지고 배움까지 얻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프로그램
현재는 방문형과 집합형으로 신청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방문형(신청자:담당 교사)
방문형은 운영기관이 학교에 방문하여 진행되는 캠프입니다. 담당 선생님께서 학급별로 권역 내 운영기관이 개설한 캠프를 신청하면 해당 기관이 방문하여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을 진행합니다. 학교, 학급(단체) 단위로 신청 가능합니다.
집합형(신청자:학부모 혹은 학생)
집합형 캠프는 운영기관소재 건물 또는 별도 임차한 장소에서 진행됩니다. 운영기관에서 참가자 모집을 진행하므로 학부모 혹은 학생이 집접신청해야 합니다. 참가 확정자는 운영기관에서 안내한 일자, 장소에 방문하여 해당 캠프에 참여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정말 어마어마한 프로그램들이 개설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지역별로 너무나 좋은 프로그램이 잘 개설 되어 있더라고요
디지털새싹 프로그램은 크게 메타버스, VR, 드론, 프로그램언어, 인공지능 로봇, 해커톤대회로 크게 나누어져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난이도도 기초부터 심화과정으로 세분화되어 있어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중 프로그램의 내용을 하나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해 보시죠.
<출처:디지털새싹 홈페이지>
신청방법
https://newsac-application.kr/ 디지털새싹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신청방법이 아주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강국 답게 정말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파고파도 좋은 프로그램이 마구 발견되어 마치 보물찾기 하는 기분입니다. 미래는 대학간판이나 흔히 말하는 인기 있는 전문직보다는 디지털 관련 직업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하죠. 미리미리 관심을 가지고 아이의 흥미를 높여두는 것도 좋은 대안일 것 같습니다.